2020/11 2

이공계 여성연구자 경력단절 이슈 인터뷰(한국대학신문, 2017.11.27.)

지난 2017년 11월 27일에 한국대학신문에 좌담회 형식으로 실렸던 기사를 오랜만에 예전 연구를 정리하다 발견했다. 당시에 완전히 '꽂혀' 있었던 STEM 분야 성차별, 젠더 불평등에 대해 다뤘던 서면인터뷰였다. - 지난 기획에서 남성 중심적 문화와 비정규직 등 낮은 처우를 원인으로 지적했다.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 신하영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신하영) “맞다. 여성 기간제 연구자와 대학원생의 낮은 처우는 전통적으로 여성이 하는 일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여성의 일을 축소하고 일하는 여성의 지위를 낮추는 정치사회적 요소와 IMF 이후 노동 유연화와 함께 비인간적인 인건비 절감의 신자유주의적 경영 행태가 중첩돼 나타나는 현상이다. 남성 중심의 문화도 가부장제가 뿌리..

바이오해킹, 생명윤리, 그리고 젠더 - Netflix 다큐 <부자연의 선택>을 보고

(가칭)페미 책모임에서 11월에는 바이오해킹을 '제대로', 그리고 집중적으로 다루어보기로 했다. 그동안 '낙태죄' 폐지라든가, 모성과 관련해서, 출산 전후로 여성이 겪는 경력단절과 관련해서 여성의 생물학적 특징으로 인해서 어쩔수 없는 차이가 있지 않은가 등 직간접적으로 생물학, 자연 결정론과 관련한 주제로 이어지는 경험을 집단적으로 했다. 모임 멤버 중에 S님은 생명공학 쪽에 지식이 있는 분이었고, 우리와는 다른 앵글에서, 다른 맥락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의/과학기술계의 변화의 흐름을 소개해주시곤 했다. 그래서 모임의 주인장 M님은 아래와 같이 제안을! 넷플릭스에서 제공 중인 '부자연의 선택'을 보고 바이오해킹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부자연의 선택'은 다큐멘터리로 4편짜리 시리즈입니다. 각각 한 ..